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입국 면세 한도 및 기준 알고 계신가요?

by my-life-happy2 2023. 1. 5.

면세품 한도 및 기준

면세점에서 즐거운 마음으로 본인 혹은 지인들에게 나눠줄 상품을 구매하고 입국할 때 세관검사에서 걸리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들 대부분은 면세 금액 기준 및 반출입이 안 되는 상품을 가지고 오는 등 규정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입국할 때 당혹스러운 일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사전에 면세품 한도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국 면세

 

 

1. 세관 신고서 작성

- 신고물품이 없는 경우라 하더라도 모든 입국자는 반드시 세관 신고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 가족이 함께 입국하는 경우에는 가족당 1장만 작성합니다.

- 기내에서 받은 여행자 휴대품 신고서에 여행자의 인적 사항 및 세관에 신고해야 하는 물건이 있는 여부를 작성하고 서명합니다.

- 여행자 휴대품 신고서를 분실하였을 경우에는 입국장에서도 작성이 가능합니다.

- 발송품이 있는 경우에는 세관 신고서를 2매 작성하여, 1매는 제출하고 나머지 1매는 입국하는 장소의 세관장 확인을 받아 별송품 통관지의 세관장에게 제출하면 됩니다.

- 세금의 사후 납부를 원할 경우에는 세관 공무원에게 구두로 신청하면 됩니다.

-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입국 시, 여행자 세관신고 앱 또는 웹을 통해서 신고하면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입국절차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세관 검사 절차

1. 신고서 작성 및 입국

2. 수하물 수취

3. 신고서 제출 (모든 여행자) : 허위로 신고하는 경우 관세법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음

4. 신고품이 없는 여행자 : 면세통로 (경우에 따라 세관 검사를 받을 수 있음)

    신고품이 있는 여행자 (정밀검사 대상 여행자) : 세금감시통로

5. 검사 완료

 

입국 면세

 

 

3. 여행자 휴대품 면세 내용

면세 범위

- USD 800

 

반출입 금지 물품 (통관 불가한 물품)

● 내용

- 국헌, 공안, 풍속을 저해하는 서적, 사진, 비디오테이프, 필름, LD, CD, CD-ROM 등의 물품

- 위조, 변조, 모조의 화폐, 지폐, 은행권, 채권 및 기타 유가 증권

- 정부 기밀을 누설하거나 첩보에 공하는 물품

- 마약, 항정신성 의약품 및 이들의 제품

- 국제협약에 의하여 보호되는 멸종위기의 야생 동식물 및 이들 제품 등

 

 비고

- 반출입 금지 물품을 휴대 반입할 경우 몰수되며, 세관의 정밀검사 및 조사를 받은 후 범죄혐의가 있을 경우에는 관세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습니다.

 

 

별도 면세 상품

● 내용

- 주류 면세 한도 : 주류 2병 (합산 2L 이하로서 USD 400 이하)

- 담배 면세 한도 : 1보루 (200개비)

- 향수 면세 한도 : 향수 60ml

- 기타 출국 시 세관자의 반출 확인을 받아 재반입 하는 물품 (개인용품, 작업용품 등)

 

● 비고

단, 미성년자(만 19세 미만)에게는 주류, 담배 면세 제외

 

농림축산물 (한약재) 면세 범위

● 내용

- 참기름, 꿀, 참깨, 더덕, 고사리 각 5kg 

- 쇠고기 10kg

- 인삼(수삼, 홍삼, 백삼), 상황버섯 각 300g

- 녹용 150g, 잣 1kg, 

- 기타 한약재 : 품목당 3kg

- 기타 품목당 5kg

 

● 비고

- 1인당 총량 40kg 이내이며, 해외에서 취득가격이 10만 원 이내이고 검역 검사 시 합격 판정을 받아야 합니다. (한약은 1인당 10 품목 이내입니다)

- 단위당 중량 및 용량이 면세 기준을 초과할 경우에는 전체에 대해서 과세합니다.

 

 

2. 자진신고 시 편의사항

- 여행자의 여행 목적, 기간, 반입 물품의 수량, 가격 등을 고려하여 특별히 의심이 가지 않는 한 현품검사를 하지 않고 신속하게 통관 처리를 합니다.

- 반입한 물품 중에서 제한 및 반입금지된 물품이 있는 경우에는 현품확인을 하고, 제반 요건의 구비 등을 심사합니다.

- 신고한 가격에 대해서도 특별히 낮은 가격이 아니면 신고가격을 그대로 인정하고 면세범위를 초과할 시에만 세금을 부과합니다.

- 신분이 확실하다고 세관장이 인정하는 경우에는 세금사후 납부도 허용합니다.

 

 

3. 세관 신고 시 주의사항

- 휴대품 신고서를 작성하지 않거나 허위로 작성할 경우, 관세법 등 위반혐의로 처벌(금품 몰수, 징역형, 벌금형)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타인의 물건을 들고 들어오는 경우 범법행위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타인의 물건에 반입 금지 또는 제한 물품이 포함되어 있을 경우 이에 대한 처벌 또한 물건을 소지하고 들어온 사람에 있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부득이하게 물건을 대신 가지고 올 경우, 반드시 휴대품신고서에 기재 및 신고를 해야 하며, 구두로라도 세관 직원에게 신고해야만 면책될 수 있습니다.

 

 

입국 시 모든 입국자는 세관 신고를 작성해야만 합니다. 이때 적용하는 기준을 오인하여 잘못 기재하거나 누락하는 경우에는 반입해서 가지고 오는 제품에 대해 추가 세금은 물론 제품 몰수 및 벌금형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즐거운 여행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 사전에 입국면세에 대해 체크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헷갈리는 기내반입 금지 물품 총정리

기내 반입 물품 안내 간혹 가다 비행기에 탑승할 때 자신이 소지하고 있는 물건 중에 가지고 타도 되는지 궁금했던 품목들이 있으셨을 겁니다. 보조배터리 기내 반입이 되는지 노트북과 물은 가

4.fortunateclover.com

 

 

기내 반입 가능한 수하물의 크기와 무게

기내 반입 가능한 수하물 기준 항공기를 이용할 경우에는 캐리어 크기나 캐리어의 무게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항공사마다 조금씩은 다르지만 무게와 크기에 대한

4.fortunateclover.com

 

 

인천공항 제1 여객터미널 면세점, 음식점, 편의시설 한눈에 보기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지도 인천공항은 제1 여객 터미널과 제2 여객 터미널로 나뉘어 있으며, 식당과 면세점을 비롯해 환전소, 편의점, 서점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곳곳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4.fortunateclover.com

 

 

인천공항 제2 여객터미널 면세점, 음식점, 편의시설 한눈에 보기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지도 인천공항은 제1여객터미널과 제2여객터미널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제2여객터미널은 제1여객터미널 맞은편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곳 또한 상당히 많은 업체들이 입

4.fortunateclover.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