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내 반입 가능한 수하물 기준
항공기를 이용할 경우에는 캐리어 크기나 캐리어의 무게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항공사마다 조금씩은 다르지만 무게와 크기에 대한 기준이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준을 벗어날 경우에는 추가요금을 지불하여야 합니다. 조금만 신경 쓰면 내지 않을 수 있는 추가 요금, 어떻게 하면 추가요금을 지불하지 않을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내반입 휴대 수하물
항공기 좌석 위 선반에 올려놓는 수하물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대부분의 짐을 위탁수하물로 보내고 카메라, 귀금속류와 같이 고가의 물품이 든 가방을 기내로 반입합니다.
항공기 내 반입 가능 크기 및 무게
- 통상적으로 일반석에 적용되는 수하물의 크기는 개당 55x40x20 cm 3면의 합이 115cm 이하로써 무게는 10kg~12kg까지입니다. (캐리어 기준 21인치까지 허용)
- 항공사, 좌석 등급 별로 기내 반입 가능 기준에 차이가 있으니 항공사로 미리 확인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기내 반입 금지 물품
2. 위탁 수하물
짐 분실에 대비하기 위해 가방에 소유자의 이름, 주소지, 목적지를 영문으로 기재하여 붙여 놓아야 합니다.
위탁수하물 크기 및 무게
- 항공사, 노선 별, 좌석 등급 별로 무료 수하물 기준에 차이가 있으므로 이용하실 항공사에 정확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통상적으로 일반 수하물의 크기는 개당 가로 x세로 x높이 3면의 합이 158cm 이하로써 무게는 20kg ~ 23kg까지입니다.
- 통상적으로 대형 수하물의 크기는 개당 45x90x70 cm이 3면의 합이 200cm 이상이거나 무게가 50kg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위탁수하물 반입 금지 물품
3. 대형 수하물 카운터 (큰 짐 부치는 곳) 지도
위탁 수하물 중에서도 대형 수하물인 경우에는 별도의 카운터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제1 여객터미널과 제2 여객터미널에서 대형 수하물을 보낼 수 있는 곳이 따로 있으니 지도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1 여객터미널
제2 여객터미널
4. 수하물 취급 안내 및 주의사항
- 타인이 수하물 운송을 부탁할 경우 사고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거절해야 합니다.
- 위탁 수하물 중에 세관신고가 필요한 경우에는 세관신고대에서 신고하여야 합니다.
- 제1여객터미널의 경우 탑승수속을 마치신 후, 맡기신 가방이 X-ray 검사를 마칠 때까지 5분 정도 주변에서 기다리시다가 이상이 없으면 출국장으로 이동합니다.
- 제2여객터미널의 경우 탑승수속을 마치신 후, 맡기신 가방의 X-ray 검사 이상 확인을 위하여 출국장의 개장검색지역으로 이동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하물의 무게와 크기는 항공사별로, 노선별로, 좌석의 등급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수하물의 크기 및 무게가 위에 언급한 기준보다 높게 나올 경우에는 항공사에 직접 확인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여행가방 구매부터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기내에 반입이 가능한지 크기인지 여부를 확인하시길 바라며, 이미 구매하신 분들은 수하물의 크기와 무게를 잘 가늠하셔서 항공기에 추가 요금을 지불하는 일이 없기를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