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 타이어 점검 이보다 쉬울 수 없습니다

by my-life-happy2 2022. 10. 14.

자동차 타이어는 운전자와 동승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중요한 정비 항목 중 하나입니다. 특히 빗길이나 눈길 그리고 결빙 등으로 인해 도로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더더욱 위험한 상황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정기적으로 타이어의 상태를 확인하는 일은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하지만 타이어 점검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시겠다면 간단하게 타이어 점검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교체 주기

 

1. 타이어 교체 시점

타이어를 교체를 가늠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하나라도 타이어에 증상이 보일 경우에는 타이어 정비소에 가서 꼭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마모한계선에 다다랐을 때

타이어는 고무 재질이라 오래 타다 보면 닳아서 없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타이어가 어느 정도 닳았을 경우에는 바꿔줘야 하는데 기준이 되는 것이 타이어 마모한계선이라는 것입니다. 마모한계선은 타이어마다 표식이 되어 있으며 타이어가 마모한계선까지 닳게 되면 교체를 고려해보아야 할 때입니다.

 

※ 타이어 마모한계선 확인방법

타이어 교체 주기

 

 

타이어 편마모가 생겼을 때

 타이어 편마모는 타이어가 골고루 닳아서 없어진 것이 아니라 타이어의 측면부만 닳아서 없어진 경우를 말합니다. 편마모도 마찬가지로 주행 중에 미끄러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다만 편마모가 생겼을 경우에는 무조건 타이어를 교체하기보다는 타이어 위치 교환과 같은 방법으로 대체할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연식이 오래되었을 때

 타이어가 오래된 경우에는 타이어의 기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가 짧아서 타이어의 마모한계선까지 타이어가 닳지 않았더라도 타이어의 재질은 고무 재질이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지났을 경우에는 타이어가 부식될 수 있습니다. 타이어가 부식이 될 경우 주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충격에 의해 타이어가 펑크가 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꼭 연식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권장 교체시기는 생산한 시기로부터 약 5년이 지났을 경우 교체를 권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연식 확인하는 방법

타이어 측면부에는 동그라미 원 안에 4자리의 숫자가 표식이 되어있습니다. 4자리 숫자의 의미는 19년도 14주 차 때 생산하였다는 표시입니다.

타이어 교체 주기

 

 

타이어가 손상된 경우

 타이어에 손상 및 파손된 부분은 타이어의 약한 부분이기 때문에 터질 위험이 무척이나 높습니다.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정비소에서 타이어의 파손 상태를 확인 후 교체 여부를 확인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2. 타이어 안전하고 오래 타는 방법

주기적인 공기압 체크

 적정한 타이어 공기압은 타이어의 마모도를 줄여주며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는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을 공기압을 체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정 공기압은 최대 공기압의 80% 정도를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 승용차 적정 공기압 : 28 ~32 psi

● SUV 적정 공기압 : 28 ~ 33 psi

● RV 적정 공기압 : 35 ~40 psi

 

계절별 변화하는 적정 공기압

여름철 공기압 : 평소 공기압 -10%

겨울철 공기압 : 평소 공기압 +10%

 

얼라인먼트 점검

얼라인먼트는 차량의 축과 타이어의 각도를 맞춰주는 것을 말합니다. 얼라인먼트가 틀어져 있는 경우에는 타이어 한쪽면만 닳을 수 있기 때문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앞뒤 교체

 차량의 엔진 위치에 따라 타이어가 받는 하중이 다르기 때문에 닳는 정도가 다릅니다. 따라서 엔진이 위치한 타이어가 상대적으로 빨리 닳기 때문에 앞쪽의 타이어와 뒤쪽의 타이어를 교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간단하게 타이어 점검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타이어 점검이라고 해서 어렵다고 막연하게 생각하셨던 분들은 잠깐 시간을 내시어 자신이 운행하는 자동차의 타이어를 확인해보시고 안전운행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